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은 기업의 브랜드 가치나 제품 홍보를 이메일이나 블로그나 카페 등을 통해 소비자의 입에서 입으로 전하는 간접 광고 형식입니다. 기업은 유행이나 풍조 등 현실의 흐름을 반영하여 양질의 콘텐츠를 인터넷 사이트에 무료로 게재하며 간접광고를 하게 됩니다. 콘텐츠 내용이 충실할수록 네티즌들의 자발적인 이메일, 블로그, 카페에 퍼담기가 이어지며, 자연스레 브랜드나 제품이 홍보됩니다.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 하여 바이럴(viral) 마케팅 혹은 바이러스(virus) 마케팅이라고 불립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양질의 콘텐츠(게시글) 개발과 이를 글로 표현시 방문객이 진정성을 느끼고 신뢰할 수 있는 문장력이 기본조건 입니다. 의뢰 기업의 브랜드 분석, 제품 분석, 고객의 구매 동선 파악 등 체계적인 마케팅 수행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블로그나 카페 대문 디자인, 콘텐츠에 삽입되는 디자인 능력 또한 겸비 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본적인 조건과 블로그지수를 높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지속적으로 실천 할수있어야 합니다.
분류 | 대상 | 모바일지원 |
네이버 | 블로그, 카페, 지식인, 포스트 | O |
다음 | 블로그, 카페, 티스토리 | O |
구글 | 블로그, 유투브, 구글플러스 | O |
SNS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라인, 밴드 | O |